무언가 만들기 위한 지식/Action Script
Drag And Drop
신럭키
2010. 2. 24. 02:18
[Drag and Drop]
1. 드래그&드롭에서 쓰이는 메소드는 startDrag()이다.
instanceName:드래그할 대상 무비클립의 인스턴스 이름임.
lockCenter : 드래그를 시작할때 무비클립의 중심점을 마우스 포인터에 맞출지 설정하는 부분, true로 설정하면 무비클립의 중심점이 마우스 포인터와 일치하게 되고, false로 설정하면 일치하지 않게 된다. 사용해본 결과 false로 해야함. true로 하면 오히려 부자연스러움.
left,top : 좌측상단 좌표 (드래그 할 수 있는 영역임.)
right,bottom : 우측하단 좌표
좌표값은 주로 전체 스테이지 넓이에서 움직일 무비의 width와 height를 뺀값을 넣어줌.
※ onPress 이벤트핸들러 내에서 사용함.
2. 드래그 종료시에는 stopDrag();를 사용해주어야 한다.
플래쉬에서는 한번에 하나의 무비클립만 드래그할 수 있기때문에 종료시 대상지정 필요없이 stopDrag();만 작성하면 된다.
※ onMouseUp 이벤트핸들러 내에서 사용함.
[hitTest() 무비클립 접촉여부 판단]
myMovieClip.hitTest(target)
x,y : 테스트할 점의 좌표
shapeFlag : 충돌테스트를 경계상자에 대해 수행할지 무비클립의 실제픽셀에 대해 수행할지를 묻는 부울 값. default값은 false임.
(default값으로 쓰는게 자연스러움)
target : 무비클립과의 충돌여부를 테스트할 무비클립의 경로
※ 보통 사용할때는 두번째 방법을 사용한다. target의 무비클립과 충돌여부를 계산하는게 쉬울 뿐더러 이벤트를 컨트롤하기 쉽다. 전자의 방법은 점을 대상으로 테스트하기 때문에 좀 까다로운 조건이 되어 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