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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언가 만들기 위한 지식/Action Script

Movie Clip Class - Attribute, Method

Movie Clip이란 독립적인 타임라인과 스테이지를 갖는 메인무비하위에 존재하는 서브무비이다.
무비클립은 그안에 하위 무비클립을 포함할 수 있다.
무비클립생성은 new를 통해 스크립트상에서 생성가능하지만 대부분 작업창에서 F8을 이용하여 무비클립을 생성할 것이다. 생성된 무비클립클래스에는 졸 많은 속성이 있다. 모두 쓸일은 거의 없을 것이므로 몇가지 중요한 것을 체크하자.(없는 것은 플래쉬내 스크립트 참조, 찾아보는법 설명했음.)

[무비클립의 대표적 속성]

_alpha : 무비클립 인스턴스의 불투명도를 0~100사이의 정수로 지정(100은 불투명) _alpha=59; 이런식으로 지정
_currentframe : 프레이 헤드가 있는 프레임 번호를 반환.
_height : 무비클립 인스턴스의 높이지정
_width : 무비클립 인스턴스의 너비를 측정
_rotation : 무비클립 인스턴스의 회전 각도를 지정
_totalframes : 타임라인에 있는 전체 프레임 개수를 반환
_visible : 무비클립의 가시도 설정 0은 보이지 않고 1은 보임. 가장 자주 쓰임
_x : 무비클립의 인스턴스 x축 위치 지정  (크기조정보다 이게 더 많이 쓰임)
_y : 무비클립의 인스턴스 y축 위치 지정
_xmouse : 마우스의 포인터 수평위치 (마우스 관련에 서 자주 쓰임. this와 경로설정이 중요함)
_ymouse : 마우스의 포인터 수직위치
_xscale : 무비클립의 수평 크기를 배율 단위로 지정
_yscale : 무비클립의 수직 크기를 배율 단위로 지정
_name : 무비클립의 인스턴스 이름이다.

이정도가 가장 많이 쓰이고 기본적인 속성이다. 이것을 이용하여 무비클립의 정보를 수정할 것이다.
너무나 기본적이라 직접해볼 필요는 없다. 코드를 보고 만들면서 느껴봐야지.


[무비클립의 대표적 속성]

attachAudio() : 오디오 삽입
attachBitmap() : 비트맵 이미지 첨부
attachMovie() :라이브러리에서 심볼을 가져와 무비클립에 첨부
duplicateMovieClip() : 지정한 무비클립 복사, 많이쓰임.
getURL() : 링크시킬때 사용
gotoAndPlay() : 특정 프레임으로 이동후 실행
gotoAndStop() : 특정 프레임으로 이동후 정지
hitTest() : 무비클립이 지정영역과 겹치는지를 검사(startDrag와 stopDrag와 함께 쓰임)
loadMovie() : swf, jpeg등 외부 파일을 로드함
loadVariables() : 외부파일에서 데이터를 읽어 들임
nextFrame() : 다음 프레임으로 이동 후 중지
play() : 시작함.
prevFrame() : 이전 프레임으로 이동 후 중지
removeMovieClip() : duplicateMovieClip, attachMovie로 복사된 무비클립 인스턴스 제거
setMask() : 마스킹 기법 사용
startDrag() : 드래그 사용 가능 설정
stop() : 전체적인 프레임 이동을 중지
stopDrag() : 사용중인 드래그 중지
swapDepths() : 깊이를 지정 또는 교체(상당히 많이 쓰임)

메소드도 주어지는건 많은데 막상쓰이는 것은 이정도 이다.
중요한 함수들에 대한 정보는 다음번 포스팅에서 언급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