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언가 만들기 위한 지식/Action Script

Action Script Data Type(자료형)

Data Type

데이터 유형은 원시형과 복합형으로 나눈다.
원시형은 Boolean, MovieClip,null,Number,Object,String,undefined,Void가 있다.
다른 자료형에 비해 이해하기 정말 간단하다. 이 원시형은 최하의 수준의 기본값을 나타내고 있으며 연산이 빠를수 밖에 없다.

"복합 값"(또는 복합 데이터 유형)은 원시 값을 참조하는 값입니다. 복합 값은 객체 데이터 유형 또는 객체 데이터 유형에 기반한 데이터 유형에 속한다. 복합 값 집합을 정의하는 데이터 유형에는 Array, Date, Error, Function, XML 등이 있다.


데이터
유형

설명

Boolean

원시 값. Boolean 데이터 유형은 truefalse의 두 가지 값으로 구성된다.기본 값은 false입니다.

MovieClip


복합 값. MovieClip 데이터 유형에서는 MovieClip 클래스의 메서드를 사용하여 무비 클립 심볼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null


원시 값. null 데이터 유형은 null 값을 보유합니다. 이 값은 값 없음 즉, 데이터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속성이나 변수에 아직 값을 지정하지 않았음을 나타내기 위해 null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null 데이터 유형은 복합 데이터 유형을 정의하는 모든 클래스에 대한 기본 데이터 유형입니다. 단, Object 클래스는 예외이며 이 클래스의 기본 데이터 유형은 undefined입니다.

Number


원시 값. 이 데이터 유형은 정수, 부호 없는 정수, 부동 소수점 숫자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부동 소수점 숫자를 저장하려면 숫자 안에 소수점을 넣어야 합니다. 소수점이 없는 숫자는 정수로 저장됩니다. Number 데이터 유형은 Number.MAX_VALUE (최대값)에서 Number.MIN_VALUE(최소값)까지의 값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Object


복합 값. Object 데이터 유형은 Object 클래스에 의해 정의됩니다. Object 클래스는 ActionScript의 모든 클래스 정의에 대한 기본 클래스로 작동하며 각 객체간에 서로를 포함할 수 있도록(즉, 중첩된 객체) 합니다.

String


원시 값. String 데이터 유형은 일련의 16비트 문자들을 나타내며 여기에는 글자, 숫자, 구두점 표시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String 값은 UTF-16 형식을 사용하여 유니코드 문자로 저장됩니다. String 값의 연산은 새 문자열 인스턴스를 반환합니다.

undefined


원시 값. undefined 데이터 유형은 undefined라는 하나의 값만 보유합니다. 이것은 Object 클래스의 인스턴스에 대한 기본 값입니다. Object 클래스에 속하는 변수에는 undefined 값만 지정할 수 있습니다.

Void


복합 값. Void 데이터 유형은 void라는 하나의 값만 보유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 유형을 사용하면 값을 반환하지 않는 함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Void는 원시 Void 데이터 유형을 참조하는 복합 데이터 유형입니다.


직접적으로 자주 다루는 것은 String과 Number, Boolean 정도, 그리고 중후반으로 가면 Object를 다루게 될 것이다. Object의 경우 자에서바와 같은 개념으로 최상위의 클래스이다.

유형을 검사하거나 체크하고 싶다면 typeof 연산자를 이용하면 된다.

표현식 유형

결과

String   

  string

Movie clip

  movieclip

Button

  object

Text field

  object

Number

  number

Boolean

  boolean

Object

  object

Function

  function


typeof는 위와 같은 결과들을 반환한다.
사용법은 단순히

typeof(변수명);

을 사용하여 바로 trace를 하거나 다른 변수에 저장하여 출력하면 결과를 볼 수 있다.



typeof와 비슷한 기능을 갖는 함수는 instanceof를 사용하면 된다.

object instanceof classConstructor

objectclassConstructor의 인스턴스인지 아니면 classConstructor의 하위 클래스인지 테스트합니다. instanceof 연산자는 원시 유형을 래퍼 객체로 변환하지 않습니다.
만약 object가 classConstructor의 하위 클래스거나 같은 유형이라면 true를 반환, 아니면 false를 반환한다.

'무언가 만들기 위한 지식 > Action 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Mouse Object  (0) 2010.04.19
Key Object  (0) 2010.04.19
About Date Class  (0) 2010.04.19
About Color Class 칼라객체에 대하여  (1) 2010.04.19
About Sound Class  (2) 2010.0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