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언가 만들기 위한 지식/Database

DROP, INSERT, SELECT

DROP :

테이블이나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간단하게 DROP을 사용한다.

<DROP TABLE 테이블네임>



위에서 보면 DROP후 DESC를 사용하면 존재하지 않는 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 삭제의 경우는 간단히 DROP DATABASE를 이용하면 된다.


INSERT :

만든 테이블에 데이터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INSERT문을 사용한다.
INSERT문의 형식은 다음과 같다.

INSERT INTO 테이블명
(열이름 순서대로 나열)
VALUES
(입력할 값 나열-위랑 매치시켜서);

실제로 아까 만들었던 shin444란 테이블에 자료를 입력해 보도록 하자.

<INSERT INTO shin444(name,age,gender) VALUES('shin',26,'M');


입력할 테이블의 형식을 선언해주고 값을 그대로 넣었다. 선언을 해준 경우에는 VALUES값으로는 그에 매치되는 자료형 값을 넣어주어야 한다. 문자 또는 문자열은 ''로 선언되어야 하면 정수는 그냥 숫자만 넣어도 된다.(문자열 구분)
두번째 입력의 경우 형식을 써주지 않았는데 이경우 디폴트값이 미리 정의된 순서대로 매치가 된다. 값과 테이블 순서가 다르다면 물론 공간할당 오류가 나기때문에 실행되지 않는다. 미리 테이블을 잡아 놓은 것이 그 크기만큼을 바인딩(할당)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형식에 오류가 있어서는 않된다.

그럼 이제 두개의 행(low=field)가 저장되어 있을 것이다. 확인해 보도록 하자.


SELECT :

셀렉트문으로 테이블내부 값들을 확인 할 수 있다. 일단 위 저장한 값들을 간단히 확인해 보자.

<SELECT * FROM 테이블명;>


다음과 같이 저장하였던 테이블의 내용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ELECT의 경우 자세한 것은 한 포스트를 차지 해야해서 일단 간단히 확인만하고 넘어가자.
마치 C공부할때 printf가 신기하고 확인할때 많이 쓰던 것 처럼 말이다.
"*" 은 모든 것을 확인하겠다는 표시이다.

'무언가 만들기 위한 지식 >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My-SQL DataType(자료형)  (1) 2010.04.06
CREATE TABLE 옵션 NULL, DEFAULT  (0) 2010.04.06
CREATE, USE, DESC  (0) 2010.02.24
DB의 시작.  (0) 2010.02.18
SQL 설치  (0) 2008.06.29